진료안내

센터/클리닉(당뇨발 클리닉)

  • url복사
  • 인쇄
당뇨발 클리닉 당뇨발 클리닉
에스엠지 연세병원의 혈관센터 당뇨발 클리닉은 당뇨병성 족부병증 '당뇨발' 환자의 삶의 질 향상과 합병증 방지를 위해 최대한 다리를 보존하는 '혈관개통술' 치료를 시행합니다.
당뇨발 환자의 경우, 조기 진단과 치료가 매우 중요합니다. 통계에 따르면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한 환자의 30%가 5년 이내에 다리 절단을 경험하게 됩니다. 하지만 현대 의학의 발전으로 개발된 혈관개통술을 통해 조기에 치료할 경우, 다리 절단의 위험을 크게 줄일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당뇨발 혈관개통술이란?
혈관개통술은 막힌 혈관을 뚫어 혈액이 제대로 돌도록 유도해 당뇨발 환자의 말초혈관을 살리는 데 핵심을 둔 치료법입니다. 폐쇄된 소동맥(작은 동맥)을 개통해 발가락이나 발 상처로의 혈류를 원활히 하고, 조직 내 저산소증을 극복하며 면역세포를 충분히 공급해 상처를 회복하는 원리입니다.

혈관개통술의 시술 방법
다리동맥질환 치료 중 하나인 혈관개통술은, 다리 절단치료와 달리 다리를 살리면서 병변 부위만을 치료하는 시술법입니다. 다리동맥에 2mm 미만의 작은 구멍을 내어 카테터, 풍선관, 스텐트와 같은 미세 의료기구를 삽입해 혈관의 막힌 부위를 개통하거나 혈관에 쌓여 있는 노폐물을 제거합니다. 전체 시술과정은 혈관조영장비(Angiography)로 모니터링하며 진행하기 때문에 인터벤션 영상의학과 전문의가 맡아 시행합니다.

이 시술은 병변을 헤집거나 피부를 크게 절개하지 않고 직경 2mm 침습만을 내어 혈관 안으로 카테터나 스텐트를 삽입하는 최소 침습적 방법입니다.

센터특징 및 진료분야
Q시술방법
A 1. 혈관 속에 미세한 카테터를 삽입하여 좁아지거나 막힌 부분을 개통합니다.
2. 스텐트삽입술, 풍선혈관확장술, 혈전제거술 등을 환자 상태에 따라 시행합니다.
3. 대부분 국소마취로 진행되며 2-3일의 짧은 입원 기간이 필요합니다.
Q치료효과
A 1. 칼을 대지 않는 비수술 치료로 신체 부담이 적습니다.
2. 회복이 빠르고 시술 과정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3. 혈류를 개선하여 상처 회복을 촉진하고 다리 절단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센터/클리닉 목록